R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

검색
다국어 입력

http://chineseinput.net/에서 pinyin(병음)방식으로 중국어를 변환할 수 있습니다.

변환된 중국어를 복사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시)
  • 中文 을 입력하시려면 zhongwen을 입력하시고 space를누르시면됩니다.
  • 北京 을 입력하시려면 beijing을 입력하시고 space를 누르시면 됩니다.
닫기
    인기검색어 순위 펼치기

    RISS 인기검색어

      고대일본의 철학사상 발전에 준 조선민족의 영향 = Chosun nation's influence on philosophic ideas of ancient Japan

      한글로보기

      https://www.riss.kr/link?id=A45032207

      • 0

        상세조회
      • 0

        다운로드
      서지정보 열기
      • 내보내기
      • 내책장담기
      • 공유하기
      • 오류접수

      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고대 일본의 문화가 조선 문화의 영향을 받아 발전하였다는사실은 분명하다. 높은 문화수준을 가지고 있던 조선민족은 일찍부터 일본영토에 적극 진출하여 선진문화를 전파해주었으며 이 ...

      고대 일본의 문화가 조선 문화의 영향을 받아 발전하였다는사실은 분명하다. 높은 문화수준을 가지고 있던 조선민족은 일찍부터 일본영토에 적극 진출하여 선진문화를 전파해주었으며 이 나라 문화발전을 선도해왔다. 여기서는 이 중 철학사상의 발전에 준 영향만을 고찰하려고 한다.
      일본의 오랜 역사책인 『고사기』에 의하면 285년에 백제국이 왕인을 보내어 『논어』 10권을 야마또 조정에 바쳤다고 한다. 왕인은 단순히 『논어』를 전달하는 데만 그치지 않았는데 일본천황이 왕인을 태자인 우지노 와끼이라쯔꼬의 스승으로 임명하여 여러 유교경전을 배워주게 하였으며 왕인은 그 후 후미노 오비또들의 시조가 되었다고 한다. 이 기사는 왕인을 비롯한 백제사람들이 일본 땅에 유학의 시초를 열어 놓았고 유교사상을 본격적으로 보급해나갔다는 것을 실증해주고 있다.
      유교사상의 전파는 백제사람들 뿐 아니라 고구려 사람들에 의해서도 진행되었는데 『일본서기』의 담징에 대한 기록에 '그가 5경을 알았다'고 하였으니 그가 일본사람들에게 불교사상과 함께 유교사상도 적극적으로 선전하였다는 것을 시사해주는 것이다.
      고구려, 백제, 신라의 세 나라 사람들은 유교사상뿐 아니라 고대일본에 처음으로 불교사상을 전파하고 보급하였다. 불교의 초기 사상적 발전을 보여주는 대표적 예로써 남도 6종의 출현을 들 수 있는데, 이 남도 6종의 성립과 발전이 조선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졌던 것이다. 일본 삼론종은 고구려의 중이었던 혜관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그 이후 고구려의 삼론종불학자도등으로 일본 삼론종의 중심이 이어지게 되고, 이 밖에도 645년 '대화개신'이후에 야마또 정권에서 임명한 '10사'로 선발된 사람들은 고구려의 도등, 혜운, 령운, 상안 그리고 백제의 중들인 혜묘, 혜린, 혜지, 민 등 모두가 고구려와 백제의 중들이었다. 이들에 의해 고대일본에서는 도랑 이래의 고구려의 삼론종철학사상을 계승한 삼론종학파가 성립되게 되었으며 7세기 전반기 야마또 왕정의 지배사상으로 되게 되었다.
      남도 6종의 다른 하나는 법상종인데 처음 백제계통의 불학자 도소에 의해 사상이 전해지고 이후 지붕, 지란, 지웅 등 신라의 불학자들 때부터 크게 부흥하게 된다.
      남도 6종 가운데 8세기 전반부터 일본 불교철학계에 가장 큰 세력으로 등장한 것은 화엄종이었다. 729년 일본에 건너간 후기 신라의 화엄종 불학자 심상은 대안사에 거처하면서 찾아오는 중들에게 '화엄경' 사상을 강의해 주었다. 일본 화엄종의 우두머리였던 로벤도 그를 찾아와 3년에 걸쳐 강의를 받았다고 한다. 그는 특히 후기 신라의 불학자 원효의 저서를 일본에 많이 소개하였는데 오늘날까지 일본학자들이 로벤 등이 심상을 통하여 신라 원효의 교학체계 쪽에 보다 친근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그것이 이 시대 일본인들의 화엄수용의 하나의 태도였다고 평하고 있는 것은 우연하지 않다.
      남도 6종의 다른 종파들인 성실종과 구사종, 율종의 사상들도 우리나라불학자들에 의하여 전해진 것이었다. 성실종은 백제의 불학자 도장에 의해, 구사종은 신라 지평법사의 영향으로, 율종 또한 마찬가지다. 이처럼 남도 6종은 거의가고구려, 백제, 신라의 조선 사람들에 의해 성립되고 발전한 것이었다.
      우리 민족에 의한 불교의 사상적 영향은 또한 원효와 그의 철학사상의 영향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의연, 고변, 정경 등 많은 일본 불학자들이 원효의 저서들을 탐독하고 그의 사상을 자기의 시상형성에 받아들였다.
      고구려, 백제, 신라등 조선 사람들에 의하여 유교, 불교와 같은 세련된 종교적 세계관들이 전파됨으로써 고대일본에서는 철학적 사유분야에서 획기적인 전환이 일어나게 되었으며 미개로부터 문명에로의 도약이 이룩되게 되었다.

      더보기

      다국어 초록 (Multilingual Abstract)

      It is clear that Chosun's culture has influence upon cultural development of ancient Japan. Chosun nation who have a high level of culture advanced early into Japan to propagate a advanced culture and had taken the lead cultural development of ancient...

      It is clear that Chosun's culture has influence upon cultural development of ancient Japan. Chosun nation who have a high level of culture advanced early into Japan to propagate a advanced culture and had taken the lead cultural development of ancient Jap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ider only influence on development of philosophic ideas among these influence.
      Chosun nation as Goguryeo, Baekje, Sinra propagated a polished philosophy of religion like Confucianism and Buddhism. So ancient Japan developed the field of philosophy and jumped from savage to civilization.

      더보기

      동일학술지(권/호) 다른 논문

      동일학술지 더보기

      더보기

      분석정보

      View

      상세정보조회

      0

      Usage

      원문다운로드

      0

      대출신청

      0

      복사신청

      0

      EDDS신청

      0

      동일 주제 내 활용도 TOP

      더보기

      주제

      연도별 연구동향

      연도별 활용동향

      연관논문

      연구자 네트워크맵

      공동연구자 (7)

      유사연구자 (20) 활용도상위20명

      이 자료와 함께 이용한 RISS 자료

      나만을 위한 추천자료

      해외이동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