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

검색
다국어 입력

http://chineseinput.net/에서 pinyin(병음)방식으로 중국어를 변환할 수 있습니다.

변환된 중국어를 복사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시)
  • 中文 을 입력하시려면 zhongwen을 입력하시고 space를누르시면됩니다.
  • 北京 을 입력하시려면 beijing을 입력하시고 space를 누르시면 됩니다.
닫기
    인기검색어 순위 펼치기

    RISS 인기검색어

      KCI등재

      韓國文集所見朝鮮官員與明朝使臣酬答作品略說 -以申叔舟,成三問,蘇世讓,柳根四人文集爲主- = [특집. 韓國文集과 漢學硏究 : 韓中 文化의 교차적 이해 (1)] ; 한국 문집에서 나타나는 조선 관원과 명 사신 간의 창화(唱和) 작품 소고-申叔舟,成三問,蘇世讓,柳根4인의 문집을 중심으로-

      한글로보기

      https://www.riss.kr/link?id=A99884125

      • 0

        상세조회
      • 0

        다운로드
      서지정보 열기
      • 내보내기
      • 내책장담기
      • 공유하기
      • 오류접수

      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명과 조선 사이의 밀접했던 정치, 문화적 교류는 양국 사신 및 관원들이 서로 주고받은 唱和 시문만 보더라도 충분히 알 수 있다. 明 代宗 景泰 元年 (1450)으로부터 思宗 崇禎(1633)연간 사이에...

      명과 조선 사이의 밀접했던 정치, 문화적 교류는 양국 사신 및 관원들이 서로 주고받은 唱和 시문만 보더라도 충분히 알 수 있다. 明 代宗 景泰 元年 (1450)으로부터 思宗 崇禎(1633)연간 사이에 명나라의 사신들과 조선의 문신 들이 지은 수창 작품들은 조선의 궁정에서 편찬한 『皇華集』 24부가 되었다. 또한 이 수창 작품 대다수는 양국의 작시 당사자의 개인 문집에도 실려 있다. 이 작품들은 ‘글로써 벗을 사귀는’ 진실된 기록일 뿐 아니라, ‘詩賦 외교’ 의 증거물이기도 하다. 본 논문에서는 주로 조선의 원접사나 관반을 지낸 적 있는 문신의 글을 엄선하여 다루었다. 신숙주의 『保閑齋集』, 성삼문의 『梅竹軒文集』, 소세양의 『陽谷先生文集』, 유근의 『西坰先生文集』에 담긴 시문을 포함하고 있다. 각 문 인의 문집에 수록된 명에서 파견된 사신들과 주고받은 작품에 대하여 통계를 내고, 『皇華集』에 실린 동일 작품과의 비교 대조를 통해 차이점을 밝혀 내었다. 필요한 경우에는 명나라의 사신 倪謙, 華察, 朱之蕃 세 사람이 남긴 관련 문헌을 참조하여 양국 대신들이 펼쳐 보인 문학적 예술성을 드러내는 데 활용하였다. 이 문장들은 또한 ‘시부외교’의 면모를 잘 드러내는 요소이 기도 하다.

      더보기

      국문 초록 (Abstract)

      明代與李氏朝鮮密切的政治與文化交流,充分表現於兩國使臣和官員相互唱和詩文之中。在明代宗景泰元年(1450)至思宗崇禎(1633)之間,明朝使臣與朝鮮文臣酬唱之作,後來由朝鮮宮廷編成 『...

      明代與李氏朝鮮密切的政治與文化交流,充分表現於兩國使臣和官員相互唱和詩文之中。在明代宗景泰元年(1450)至思宗崇禎(1633)之間,明朝使臣與朝鮮文臣酬唱之作,後來由朝鮮宮廷編成 『皇華集』二十四部。此外,這些作品大抵也見載於雙方當事人的文集中。타們不只是以文會友的眞實記錄,也是詩賦外交的見證。本文主要選擇了曾擔任朝鮮遠接使或館伴的文臣,包括申叔舟『保閑齋集』·成三問『梅竹軒文集』·蘇世讓『陽谷先生文集』·柳根『西坰先生文集』,就各人文集所載錄與明廷派出使臣之間唱和作品,予以統計考察,幷與『皇華集』已見詩文進行比對,了解其間的差異;必要時也參照明朝使臣倪謙·華察·朱之蕃三人所保留的有關文獻,藉以呈現雙方大臣展露文學藝能,幷完成詩賦外交樣貌之一斑。

      더보기

      동일학술지(권/호) 다른 논문

      동일학술지 더보기

      더보기

      분석정보

      View

      상세정보조회

      0

      Usage

      원문다운로드

      0

      대출신청

      0

      복사신청

      0

      EDDS신청

      0

      동일 주제 내 활용도 TOP

      더보기

      주제

      연도별 연구동향

      연도별 활용동향

      연관논문

      연구자 네트워크맵

      공동연구자 (7)

      유사연구자 (20) 활용도상위20명

      이 자료와 함께 이용한 RISS 자료

      나만을 위한 추천자료

      해외이동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