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집총간 제1집
본 문집은 20권 4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대부분 文이다. 권수에는 1834년에 쓴 홍석주와 서유거의 校印桂苑筆耕集序와 886년 저자가 「桂苑筆耕」을 포함하여 雜詩賦 및 表奏集 합 28권을 저작목록과 함께 헌강왕에게 올릴 때 쓴 自序가 실려 있다. 권1-16은 淮南에서 高騈의 종사관으로 있을 때 그를…
한국문집총간 제1집
본 문집은 3권 2책으로 되어 있다. 권수에는 1926년에 쓴 노상직의 重刊序, 후손 國述이 쓴 編輯序, 目錄 및 고운선생사적이 실려 있다. 목록에는 저자의 총 저작목록인 권외서목이 첨부되어 있다. 사적은 「삼국사기」ㆍ「동국통감」 등의 사서류와 家乘, 그밖에 저자의 遺蹟ㆍ祠院ㆍ致祭文ㆍ祝文ㆍ檀典要義 등…
한국문집총간 제2집
본 문집의 저본은 洪萬宗이 여러 전적에서 집일한 시문을 1772년 南泰普가 增補하고 부록을 붙여 편차한 稿本을 후손 후가 1784년 간행한 초간본이다. 원집은 저자의 동생 溫의 문집이 附集되어 있으나 여기서는 제외하였다. 저자의 시와 부록이 실려 있다.
한국문집총간 제2집
본 문집의 저본은 女婿 鄭良生이 關東瓦注集을 처음 간행한 뒤 후손들에 의해 補遺ㆍ附錄 등의 증보 혹은 개편을 거쳐 1910년에 간행된 것이다. 원집에는 弟 輔의 문집이 附集되어 있으나 여기서는 제외하였음. 저자의 시문중에는 關東別曲 등의 경기체가가 실려 있다.